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26) 고리2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동 결의문

성명 및 보도자료/성명ㅣ논평

by 부산에너지정의행동 2022. 4. 26. 22:44

본문

<고리2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동 결의문>

 

고리2호기 수명연장 어림없다!

고리2호기 폐쇄하고, 핵없는 사회 앞당기자!

 

 

426. 체르노빌 핵사고가 발생한지 36년이 되는 날, 우리는 비참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문재인 정부 5년 내내 우리는 가짜 탈핵을 멈추라고 외쳐왔다. 탈핵국가에 대한 약속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에서 멈췄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로 탈핵은 60년 뒤로 미뤄졌다. 고준위핵폐기물의 원칙없는 재공론화를 통해 맥스터 건설추진을 결정해 핵발전 지역주민들에게 또다시 희생과 고통을 강요했다. 쌓여있는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답이 없는 고리 1호기 해체계획은 생명과 안전을 뒷전으로 내팽겨쳤다. 국내에서는 탈핵을 이야기하면서도 타국에 핵발전소를 수출하는 정책으로 핵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지극히 모순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결국 문재인 정권의 가짜 탈핵은 핵마피아 세력들에게 자양분을 제공했고, 윤석렬 정권의 탈탈핵에 길을 열어주었다.

 

문재인 정권이 끝나기도 전에 한수원은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탈핵은 시대적 과제이며, 이를 돌이킬 수 없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법적·제도적 장치마련이 필요하다고 시민사회가 호소해왔지만 이루어지지 못한 결과이다. 한발 더 나아가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는 2046년까지 핵발전소를 최소 현행 유지할 수 있도록 임기 내 제도적으로 못박겠다고 하고 있다. 고리2호기 수명연장은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과 더불어 탈탈핵의 신호탄이다. 문재인 정권이 2030년 내에 폐쇄하겠다고 계획한 10기의 핵발전소를 비롯해 총 18기의 노후핵발전소가 윤석열 정권하에서 수명연장이라는 끔찍한 현실을 맞이하게 됐다. 그 가운데 고리 234호기는 두 번의 수명연장이 계획되어 있다. 참담하지 않을 수 없다.

 

61일이면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된다. 이미 10개의 핵발전소를 안고 있는 부산, 폐쇄되어야 할 노후핵발전소가 계속 가동될 부산, 10만년의 핵폐기장을 껴안고 살아가야 하는 부산에서 지방선거에 나온 후보들은 어떤 목소리를 내야 하는가? 가장 우선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고리2호기 폐쇄를 내걸어야 한다. 더 이상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중앙정부와 국회를 압박해달라는 말로 책임을 떠넘기지 말라. 윤석열 당선자의 핵발전 최강국정책은 부산시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핵발전지역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한다. 현시기 부산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명은 윤석열 당선자의 핵발전 최강국 정책을 거부하고 부산지역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탈핵의 길을 만들어가는 것임을 명심하라.

 

핵발전에는 생명과 존엄의 목소리가 없다. 핵발전에는 차별을 구조화할 뿐 평등의 가치가 없다. 핵의 평화적 사용이라며 시작한 핵발전에는 평화의 가치가 없다. 우리는 핵발전 중심의 에너지 정책이 짓밟아온 생명과 존엄, 평등과 평화라는 가치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 싸워왔다. 그 싸움이 결실을 맺어 고리1호기를 영구정지 시켰고, 탈핵국가를 선언하게 만들었다. 다른 한편 우리의 싸움이 주춤하는 동안 탈핵의 여정은 왜곡되고 정체되기도 했다. 이제 우리는 고리 1호기 폐쇄 투쟁으로 모아졌던 부산지역의 시민역량을 다시금 결집하고 투쟁을 정비하여 고리2호기 폐쇄라는 결실을 만들어 낼 것이다.

 

부산시민 힘모아 고리2호기 폐쇄 반드시 이뤄내자!

부산지역 지방선거 후보들은 고리2호기 폐쇄와 탈핵을 약속하라!

윤석열 당선인은 핵 최강국 공약 철회하고, 고리2호기 즉각 중단하라!

 

2022426

고리2호기 폐쇄 부산시민행동

 

()범시민금정산보존회. ()부산그린트러스트, 개똥이어린이예술단, 괴정감리교회, 그함교회, 낙동강하구기수생태계복원협의회, 낙동강하구기수생태계복원협의회, 남부산용호교회, 대한성공회동래교회, 대한성공회부산교구, 드림오션네트워크, 부산걷는길연합, 로뎀나무교회, 부산YWCA, 부산목정평, 부산예수살기, 부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빛과소금교회, 샘터교회, 생태문화예술공간개똥이마을책방, 성공회주교좌성당, 세광교회, 오백주년기념교회, 온새미학교, 자연애친구들, 즐거운icoop생협, 평화마을교회, 한사랑교회, 해운대교회,

탈핵부산시민연대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부산경남생태도시연구소생명마당, ()부산녹색연합, ()부산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부산울산경남생태유아공동체, ()생명그물, ()생명의숲국민운동본부부산지부, ()습지와새들의친구, ()환경보건교육협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부산경남지부, 겨레의 길 민족광장, 금정icoop생협, 기장인권사회연구소,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 남부산icoop생협, 노동당 부산시당, 노동인권연대, 대안문화연대 군축반전평화행동, 대안문화행동 재미난복수, 대천마을학교, 대천천네트워크, 동래icoop생협, 미래당 부산시당, 민주노총부산지역본부,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반핵평화군축시민연대, 부산YMCA,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위원회, 부산노동자생협, 부산녹색당, 부산대 민교협, 부산민족예술인총연합,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산민중연대, 부산생협, 부산실업극복지원센터,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회, 부산을바꾸는시민의힘민들레, 부산지하철노동조합, 부산진icoop생협, 부산참여연대, 부산학부모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흥사단, 사회복지연대, 사회양극화연구소, 새날교회, 생태교육협동조합, 부산온배움터, 아시아평화인권연대, 어린이책시민연대 동부지회, 연제가족도서원, 오륙도icoop생협, 자연을봄, 자원순환시민센터,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교조 부산지부, 전국교수노조 부울경지부, 전국철도노동조합부산지방본부, 정의당 부산시당, 진보당 부산시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부산지부, 천주교부산교구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푸른바다icoop생협, 풀꽃강물교회, 풀꽃유치원, 한살림부산, 해랑icoop생협, 해운대icoop생협, 화명촛불)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