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너지정의행동은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과 함께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을 관통하는 '대저대교'뿐만 아니라 '엄궁대교', '장락대교'의 건설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1인 시위에 참여했다. 부산광역시의회 앞에서 1인시위를 벌여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2020년 세계습지의날 기념행사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하구 식만~사상간(대저대교) 도로건설 공사의 환경영향평가 심의 결과에 대해 밝혔다.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지난 6월 대기‧소음 등 분야의 '환경질'에 이어, 8월 13일 동‧식물에 해당하는 '생태계' 조사까지 모두 '거짓‧부실'이라 결정하고 이에 해당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해당 평가서를 작성한 업체는 법 위반 혐의로 처벌 대상이 됐다.
대저대교는 부산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 교량이다. 2024년까지 연결도로를 포함해 8.24㎞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3956억원이 투입된다. 서부산권의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2006년 국비사업으로 선정됐다.
낙동강지키기시민행동은 지난해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중 생태계 부문 조사에 대한 거짓·부실 의혹을 제기했고 올해 1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도 의혹이 제기되자 수사를 의뢰했다. 부산경찰청은 최근 ㄱ연구소가 수질, 토질, 대기질, 소음, 진동 등 부문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거짓으로 작성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어 지난 9일 환경영향평가법 위반 혐의로 연구소 대표를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또 현장조사 없이 대저대교 주변 동식물 개체수를 임의로 작성하고 조사 인원 및 시간을 조작한 혐의도 조사 부산시가 거짓·부실 의혹이 제기된 이후인 지난해 11월에도 환경영향평가서를 거짓으로 작성한 ㄱ연구소에 다시 조사를 맡긴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자 부산시는 지난 4월 슬그머니 업체를 바꾸기도 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교량 건설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서부산권 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 교통량이 하루 평균 6만여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저대교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거짓·부실조사가 있었는지는 몰랐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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